대학교

조회 수 5602 추천 수 0 2011.04.04 20:23:39
미국은 크게 다음과 같이 몇개 지방으로 나눕니다. 미국의 수도인 워싱톤 DC 에서 부터 필라델피아, 뉴욕, 보스톤ㅇ 으로 이어지는 미국의 가장 중심되는 이른바 미국 동부 지방, 남부라고 하여 버지니아주 포함하여 그 남쪽으로 그리고 루이지아나와 텍사스까지를, 그리고 중서부라고 하여 오하이오주 테네시주 서쪽으로 시카고를 포함한 일리노이주, 인디아나, 캔사스, 콜로라도, 유타 주까지, 그리고 서부라고 하여 아리조나, 캘리포니아, 시아틀의 워싱톤주까지로 나눕니다. 
물론 아이비리그라고 하는 학교들은 모두 필라델피아로 부터 뉴욕 그리고 보스톤 지방으로 위치하고 있읍니다. 필라델피아 시내에 University of Pennsylvania 와 필라델피아 북쪽 50분 떨어진곳에 뉴저지주 수도 트렌튼이라는 도시 바로 북쪽에 프린스톤이라는 작은 도시에 프린톤 대학이 위치해 있읍니다. 
                                                       
대학진학을 원할경우 다음과 같은 기준을 요구합니다.
       
                       

                                                   
  1. 전학년 석차(Class Rank)
                                                   
  2. 고등학교 전학년 성적
                                                   
  3. SAT(Scholastic Aptitude Test) :  누구나 치뤄야 하는 국가고시 이며 영어와 수학 각각 800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30분씩 여섯 파트로 나뉘어서 총 3시간동안 치뤄집니다.
                                                   
  4. ACT(American College Test) :  SAT 와 달리 영어, 수학,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4개 부분을 측정합니다. 대개의 대학들은 SAT 성적을 필수 조건으로 함과 동시에 ACT 성적은 학생의 희망에 따라 제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5. Advanced Placement Examination : 이 시험은 대학수준의 물리, 화학, 외국어, 미적분학등의 학력을 검사함으로써 대학입학 후 대학 학점으로 인정해 주거나 아니면 대학 기초수준이 학과를 이수치 않아도 좋도록 예외 조치를 취해 주기도 합니다.
                                                   
  6. 과외활동 기록 및 출석률
                                                   
  7. 추천서 : 각 학과 담임교사 및 카운슬러의 추천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8. TOEFL : 미국에 온지 4~5년이 못 되는 학생들이 SAT 시험대신 치를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SAT성적이 낮을 경우에는 반드시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펜실베니아주 대학 안내
                                               


                                               
  • Bryn Mawr College(사립) - 총 2,000 대학 중 최상위 1~2%에 속하는 이 대학은 퀘이커들이 설립한 학교이며 여학생 학교이다. 인문계 박사학위 과정으로 진학하는 진학률이 어느 대학보다 높다. SAT 영어성적은 전국적으로 상위에 속하며, 특히 영어, 미술, 언어학과는 매우 우수하다. Haverford, Swarthmore, University of Pennsylvania가 각기 11마일 정도 거리에 있어서 이들과 공동 프로그램을 갖지고 있다. 여름 프로그램은 Madrid, Florence, Moscow 등에서도 진행된다. 9.5대 1의 학생 대 교수 비율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 Bucknell University(사립) - 총 2,000 대학 중 상위 3~5%. 수목이 가득찬 300 에이커의 교정으로 된 대학으로 펜실베니아주의 중부에 위치하며, 전형적인 미국 사회의 중견 양성에 충실한 편이다. 뉴잉글랜드 와 중부 아틀란틱 지역의 공립학교에서 5% 이상의 석차를 보유한 학생들로 초만원이다. 총장이 신입생 생물학을 가르칠 정도로 교수와 학생간의 접촉이 어렵지가 않다. 고립된 위치에 소재하고 있어서 범죄가 없는 대신 시내로 가려면 3시간 반을 운전해야 할 정도이다. 그러나 파티가 많아서 교내에서 맥주를 다량 소모한다고 한다.

                                                           
                                                   
  • Carnegie-Mellon University(사립) - 총 2,000 대학 중 상위 3~5%. 미국 고등교육의 스위스랜드 라고 할 만큼 전문 직종을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화학, 전기공학, 생물, 응용수학, 응용심리, 전산학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특히 노벨상 수상자인 Herbert Simon 씨가 창시한 9개 학과의 필수과목은 운동, 기후, 성별을 초월한 지성인들의 공통 화제를 창조하기 위한 것이다. 펜실베니아 지역은 물론 전국적인 명성을 떨치는 이 학교는 전산공학의 개발에 커다란 공헌을 해왔다. 9분의 1의 학생들은 National Merit Scholar 이다.

                                                           
                                                   
  • Chatham College(사립) - 총 2,000 대학 중 상위 6~12%. 피츠버그의 아름다운 주택가에 위치한 이 학교는 Wellesley, Bryn Mawr, Smith 대학처럼 국가적인 평판을 받지는 못하지만 성적이 상위에 속하지도 않으면서 집을 떠나 멀리 동부로 가기를 꺼려하는 여학생들에게 안성맞춤인 대학이다. 성실한 문리과 대학으로 특히 영어, 정치, 화학, 생물, 심리는 뛰어난 학과로 알려져 있다. 반 이상의 교수가 여교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 비율은 9대 1, 학급의 인원수는 10~20명 정도이다. 교육과정은 개인 차이를 항상 감안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 Dickinson College(사립) - 총 2,000 대학 중 상위 6~12%. 문리과 계통의 대학인 이 학교는 남녀공학으로서 상당히 보수적이지만, 전통교육의 표본이 되고 있다. 이 학교의 매력은 대학졸업 후의 진학률인데, 법과대학은 95%, 외과 본과 진출은 85%, 경영대학은 거의 100% 보장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Guaranteed Student Loan 대상에서 제외되는 중산층 학부생들에게는 연 2,500달러 내지 7,000달러까지 학교가 직접 융자를 해주는 것이 매력이다. 최고의 송어 낚시터가 10분 거리, 스키장이 20분 거리에 있으며 학생들의 술 마시는 댄스파티도 뛰어난 편이다.

                                                           

                                                   
  • Drexel University(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6~12%. 이 학교의 목표는 과학, 산업, 예술이라고 하지만, 예술을 제외한 과학과 산업에서 뛰어난 Coorperative Education 제도를 시행한다. 9~12개월간의 산업 실무를 허용하고 있어 98%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신입학년과 졸업학년 때를 제외한 중간의 3년간(총 5년 과정)은 6개월간 직장생활, 6개월간 학업으로 여름방학도 없이 계속된다. 5,000여개 회사(해외기업 포함)가 이 학교의 출신을 채용하고 있는 장점이 있고 학과를 바꿀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는 것이 학생들의 불평이다. 학생들의 사고방식도 보수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 Duquesne University(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13~15%. 피츠버그의 중심가에 위치한 천주교의 이 대학은 1970년만 해도 심각한 경제난에 처해 있었다. 문리, 경영, 음악, 교육, 간호 및 약학의 6개 대학을 가진 애 대학은 약학 분야에서 국가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다. 90%의 학생은 펜실베니아주 출신이고 3분의 2는 천주교 신자이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평균 점수 3.0 이상) 250명은 매년 2,000달러까지의 장학금을 받는다. 거의가 집에서 통학하기 때문에 전형적인 대학분위기가 결핍되어 있는 것이 불평이지만 보수적인 학생들에게는 안성맞춤이다.

                                                           

                                                   
  • Franklin and Marshall College(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6~12%. Benjamin Franklin과 고등법원장이었던 John Marshall의 이름을 딴 이 학교는 수많은 법률인, 의사 및 산업가를 배출하고 있다. 3분의 1의 학생은 사립학교 출신이고, 4분의 3이 펜실베니아주, 뉴욕주 및 뉴저지주 출신이다. 학업이 우수한 학생을 위한 장학금이 없는 것이 결함이며, 학교 방침도 보수적이어서 교내에서의 음주가 많은 제한을 받고 있다. 또한 신입생들은 남학생 친목회인 Fraternity에 가입하는 것마저 금지되어 있다.

                                                           

                                                   
  • Gettysburg College(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6~12%. 유명한 남북전쟁터인 게티즈버그에 위치한 1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학교로, 강력한 영어학과를 자랑하는 문리과 대학이다. 심리학, 경영학 및 역사학과도 유명하다. 200에이커의 교정을 자랑하는 이 대학은 97%가 백인계 중산층, 다분히 보수적이다. SAT 성적 총점 1,100점과 상위 10%의 석차를 가진 학생은 총장 장학금을 지급받으나 체육선수의 장학금은 없다. 3분의 2의 남학생이 친목회원으로 맥주 소비량이 대단한 편이다. 유서깊은 게티즈버그 전쟁터 출입은 이 학교 학생들에게는 무료이다. 달리기와 자전거 타기를 마음껏 즐길 수 있어서 좋다.

                                                           

                                                   
  • Haverford College(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1~2%. 의과대학과 법대 진출이 95%일 정도로 강력한 물리과 대학으로 생물, 영어, 경제, 역사 및 종교 과학들이 모두 충실하다. 학급 크기는 흔히 10명 내외일 정도이며 여학생과 사귀려면 1마일 안되는 Bryn Mawr 대학으로 찾아갈 만큼 두 대학은 긴밀한 협조를 유지한다.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도 강의를 자유로 받을 수 있으며 전학도 가능하다.

                                                           

                                                   
  • Lafayette College(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3~5%. 불란서의 르네상스와 미국의 진취적인 건축양식이 섞인 1백년 전까지만 해도 문리과 대학이었던 이 학교는 공학을 보강, 3분의 1의 학생들이 6개의 공학을 전공하고 있다. 외과대학 및 경영대학 진학률은 각각 90~100%씩이며 법과대학 진학도 94%의 합격률을 자랑한다. 1990년까지 국가적인 대학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창작예술 계통게서 많은 시설을 보강하고 있다.

                                                           
                   
                                                   
  • Lehigh University(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3~5% 남자 공과대학으로 시작한 학교로서 아직 남학생이 70%로 압도적이며 3개 대학(이공대, 문과대, 경영대) 중 공대가 가장 권위가 있어서 과반수의 학생을 수용학고 있다. 4분의 3의 학생들이 공립하교 출신으로 대개의 학생들은 펜실베니아와 동북부 출신이다. 같은 수의 학생이 석차 상위 5%이며 소수인종은 5%에 불과하다. 상.중산층의 보수적 색채가 농후하다. 부진한 강철공업 때문에 낙후한 Bethleham에 위치하고 있으나 거대한 나무들이 즐비한 교정은 인상적이다. 40개의 대학생 친목회와 대조적으로 여학생의 친목회는 손꼽을 정도이며 음주파티의 명성도 높다.

                                                           

                                                   
  • Muhlenberg College(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6~12%. 여러 개의 Lehigh Valley 지역의 대학 중에서도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공부를 열심히 시킨다는 것이 정평이다. 75에이커의 교정은 19세기 고딕양식과 현대 건물들로 섞여 있다. 과학과 화학과가 유명하며 의과진출은 100% 보장할 정도이다. 학급의 크기는 30명 내외로 3인조의 팀이 10~15명 신입생 학생 상담을 전담하는 것이 특색이다. 공부 때문에 학생들의 친목활동이 부진하다고 하지만 과반수가 입회, 연극 등 주말 오락행사를 충분히 찾아볼수 있다.

                                                           
                                   
                                                   
  •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공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6~12% 중부 펜실베니아의 Alleghenies 산맥에 위치한 이 대학은 종합대학다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농학, 기상학, 천문학 및 화학에 뛰어나며, 농과대학은 가축농장과 상점을 운영할 정도이다. 단점이라면 학급 크기가 200명이 넘는 교양과목이 많은 것으로 대개의 학생들은 필라델피아와 피트버그 지역 출신이다. 소수 인종은 4%에 불과하며 체육분야를 포함한 장학금이 허다하다.

                                                           
                                   
                                                   
  • University of Pennsylvania(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1~2%. Ivy League라고 불리워지는 8대 사립대중의 하나로 Ben Franklin과 성공회 교인들이 1740년에 창설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종식될 때까지도 문과 계통학과를 무시하고 대학원 교육에 치중, 아직도 세계 굴지의 Warton 경영대학원을 위시한 10개의 대학원들이 군림하고 있다. 대개의 학부 학생들은 문리과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종종 노벨상 수상자 교수들과도 접촉하게 된다. 100개가 넘는 대학건물들이 University City라고 불리워지는 240에이커의 대학가에 가득차 있으나 대학가를 벗어나면 우범지대인 것이 결함이다. 20개가 넘는 친목회가 주말파티를 주관하며 다를 Ivy League의 학생들처럼 공부만 하지 않고 주말에는 파티도 즐기는 편이다. 유태인 Ivy of Penn이라는 별며잉 사용될 만큼 백인이 우세한 다른 Ivy와는 달리 각계 각층의 여러 민족을 수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창설자인 Ben Franklin은 고전과 순수문과에 치중하는 하버드대학과 예일대학을 경멸, 사회 진출해서 성공적인시민이 되는데 필요한 교육을 제창하며 설립했는데 그 교육이념이 현재까지 충실히 실현되어 왔다.

                                                           

                                                   
  • University of Pittsburgh(공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6~12%. 사립이었던 이 대학은 1960년대 경제난에 당면, 주정부로부터 3분의 1의 재정지원을 받는 공립으로 전환했다. 창립 200주면 기념을 맞는 현재는 96개 학과와 6개의 단과대학을 가진 충실한 학교로 성장하기에 이르렀다. 대개의 학생들이 동부 펜시베니아 출신이며, 각종 장학금이 무려 500가지이다. Carnegie-Mellon 대학이 바로 이웃에 위치하며 피츠버그의 예술 중심가에 위치한다. 큰 공원이 옆에 있어서 편리하다.
                                                            

                                                   
  • Swarthmore College(사립) - 총 2,000 대학중 상위 1~2%. 1984년 소설가 James Michener는 60년 전 자기가 받은 장학금 2,000달러에 그동안의 이자까지 합쳐 120만 달려를 모교에 반환하면서 이 학교의 문리과 계통의 교육이 크게 성장했다. Oxford 양식의 돌 건물 속에서 지성이 염마된다는 이 학교는 생물, 교육, 경제, 정치, 역사, 영어, 철학에 걸쳐 모두 우수한 학과를 가지고 있다.

                                                           
                                   
                                                   
  • Temple University(공립) - 총 2,000 대학 중 상위 13~16%. 1884년에 창립, 꾸준히 성장해온 이 대학은 교육만이 아니라 낙후해 가는 북부 필라델피아의 부흥에 도 이바지하고 있다. 각계각층, 특히 중산층에게 인기가 있는 이 대학은 과학, 미술, 음악, 방송학에서 뛰어나며, 영어, 경영, 심리학도 인기가 있다. 의과대학과 법대까지 겸비하고 있으며 대개의 학생들은 필라델피아 지역 출신이고 5분의 1은 소수 인종이다. 평균 연령이 다른 학교에 비해서 높은 편이다. 필라시내에 있어서 각종 문화행사를 쉽게 즐길 수 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5 역사와 배경 2011-04-04 3895
    4 한인사회 2011-04-04 4210
    3 대중교통 2011-04-04 8136
    » 대학교 2011-04-04 5602
    1 증.고등학교 2011-04-04 3641
    XE Login